안녕하세요. 심플로그입니다.
지난번 GTX 전체 노선에 대해 간략하게 전해드린 정보에 이어
오늘은 조금 더 세분화하여 GTX A노선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X A노선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중 하나로, 파주 운정신도시
운정역과 화성 동탄신도시 동탄역을 잇게 됩니다.
언론과 건설업계에서는 기존 구상 단계에서 나온
GTX라는 명칭을 선호하기 때문에 GTX-A, GTX A선 등으로 불리는 경우가 더 많으며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가장 높다고 평가받음에 따라
현재 제안된 세 노선 중 현재 가장 진척이 빠른 노선이 되었습니다.
GTX A노선은 수서평택 고속선 사업과 연계한 삼성역 ~ 동탄역 급행전철사업에서 시작되었고,
수서평택고속선 사업 계획 단계부터 삼성역 ~ 동탄역 급행전철사업이 구상되었는데,
고속철도 단독 노선을 지을 경우 B/C가 0.76으로 나와 1에 미치지 못하지만,
GTX A노선과 함께 공용으로 운용될 경우 B/C가 1.05으로 나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017.12.29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RFP) 고시 |
2018.05.01 |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
2018.12.13 | 사업시행자 지정(에스지레일(주)) 및 실시협약 체결 |
2018.12.30 | 실시계획 승인고시 |
이는 수서평택 고속선 계획 단계에서부터 이미 반영된 내용이었고,
이것을 현재의 GTX A선으로 계획을 확장한 것이라고 합니다.
수서역 ~ 동탄역 구간은 이와 같은 이유로 SRT가 GTX와 같은 선로를 타게 되었으며,
수서평택 고속선을 만들 당시에 GTX를 대비한 시설을 미리 만들어놓았다고 합니다.
수서역 진입 전 갈라진 직후 끊기는 선로가 건설되어 있는 것과
SRT를 타고 수서역~동탄역 구간을 지날 때 중간에 선로가 갈라지는 부분이 바로 그 시설들입니다.
사업구간 | 경기도 파주시 연다산동 일원 ~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일원 |
사업규모 | 건설연장 : 42.6km / 정거장: 5개소(운영 10개소) / 운영연장 : 79.9km / 차량기지: 1개소(파주시 연다산동 일원) |
공사/ 운영기간 | 공사기간 : 60개월 / 운영기간: 30년 |
총사업비 | 27,012억원 (공사비 21,435억원) |
사업추진방식 | 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 |
각각 삼성역 방향으로 가는 GTX 선로를 대비한 것, 성남 역과 용인역를 위한 시설이며,
성남역과 용인역의 경우, 공항철도 마곡나루 역이나 경부고속선 부전역처럼
미리 노반을 갖춰놓았고, 추가 공사를 통해 개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편 삼성역에는 영동대로 광역복합 환승센터가 생길 예정으로서
직접적으로는 2호선, 위례신사선, 그리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과 환승이 가능하고, 북으로는 봉은사역을 통해
9호선과 환승을 할 수 있는 거대한 지하 환승센터가 생길 예정이라고 합니다.
초기 삼성역 ~ 동탄역 급행전철사업을 확장해서 킨텍스역 ~ 삼성역 구간까지
포함해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을 계획하였고 더 나아가 운정신도시의 수요가
뒷받침되어 킨텍스역에서 운정역까지 연장을 하게 되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개통시기는 GTX 철도 차량이 2024년 중반에야 들어올 전망이라고 하며,
20년 3월 SG레일은 GTX 차량 공급 업체로 현대로템을 선정하였으나,
현대로템은 전체 160량 중 120량을 납품하기로 했습니다.
납품 기한일은 2024년 7월 29일 이로서 이후에 개통이 진행될 것 같습니다.
또한 위와 같이 보상계획 공고도 나왔으니, GTX A노선도의 보상대상자시라면
에스지 레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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